검색엔진 최적화 (SEO)

초보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SEO) 자료 모음

검색엔진 최적화(SEO) 공부를 시작하시나요? 최근 다음의 검색 알고리즘이 여러 차례 변경되면서 블로그나 사이트에 심한 타격을 입고 구글을 타겟으로 다시 새로 시작하고자 하는 분이 많은데요. 네이버나 구글을 타겟으로 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SEO를 공부해둔다면 블로그 운영 및 검색엔진 노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공부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무엇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실 거예요. 그래서 이 글에서는 생초보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자료를 모아봤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1단계 시작은 여기에서

검색엔진 공부를 시작하려면 가장 먼저 검색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부터 알아야겠죠? 제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가이드는 검색엔진 자체에서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의 원리 가이드를 읽어보세요. 어려운 전문 용어 없이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관한 기초 지식을 쌓는 데 좋습니다.

Matt Cutts – How Search Works

검색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셨다면 이번에는 구글에서 제작한 영상을 참고하세요. 이 영상은 2010년에 당시 구글의 검색 품질 관리팀의 관리자로 있던 매트 컷츠(Matt Cutts)가 제작한 영상입니다. 10년이나 된 오래전 영상이지만 검색엔진의 기본 원리와 작동 방식을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도 유효합니다. 그리고 한글 자막을 지원합니다.

How Google Search Works (in 5 minutes)

이 영상은 2019년 12월에 새로 올라온 최신 영상으로, ‘5분 안에 끝내는 구글 검색의 원리’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한글 자막을 지원하진 않지만, 유튜브의 자동 번역 기능이 꽤 좋아져서 큰 문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자동 자막 기능을 이용하세요!

2단계 검색엔진 최적화 (SEO) 기초

검색엔진 작동 방식을 알아보셨다면, 이제 더 세세한 내용으로 들어갈 차례입니다. 많은 분이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로 SEO 공부를 시작합니다. 이 가이드는 SEO 관련 요소를 하나씩 꼼꼼하게 설명해주긴 하지만, 그래도 전문 용어가 많아서 초보자에게는 조금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부터 읽어봅니다. 다양한 검색엔진, 즉 구글, 네이버, 다음, 빙 등은 모두 다른 검색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기본적인 작동 방식이나 원리는 비슷합니다. 그래서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한 내용이 상당 부분 겹치는 거고요.

구글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는 좀 딱딱하게 쓰인 반면에 네이버의 가이드는 조금 더 부드럽고 친절한 어투(?)라 부담감도 덜하고 읽기가 편합니다. 내용은 구글만큼 세세하진 않지만 꼭 알아야 할 것 위주로 정리해뒀습니다. 요약본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를 기본으로 보시고, 여기에 추가로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 기초와 활용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PDF 자료의 끝부분에 정리되어있는 자주 묻는 질문 섹션 또한 큰 도움이 됩니다.

3단계 ‘검색엔진 최적화’의 정석

검색엔진 최적화 (SEO)

수학에 ‘수학의 정석’이 있듯이,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분야에도 꼭 한 번은 정독해야 할 문서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에서 직접 제공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입니다. 이 문서는 원래 구글 직원들의 교육을 위해 제작되었지만, 검색엔진 최적화를 배우고 싶어 하는 분들과 사이트 관리자를 위해 공개되었다고 합니다. 한 번쯤은 꼭 읽어보실 것을 권하며,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른 자료들도 함께 올립니다.

기억력이 좋아서 한 번만 읽어도 다 기억할 수 있으면 제일 좋겠지만, 저를 비롯한 많은 분은 그렇지 않을 것 같아요. 이 자료는 테크니컬 SEO 관련 내용을 꽤 많이 다루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요.

너무 꼼꼼하게 모든 것을 기억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는 대충 감을 익힌다는 생각으로 ‘아, 이런 것도 있구나!’라는 생각으로 접근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각기 다른 가이드지만 내용이 상당 부분 겹치기 때문에 여러 자료를 읽다 보면 굳이 암기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기억될 겁니다.

4단계 사이트 최적화 실전

위의 자료들을 다 읽었다면 이제 검색엔진 최적화가 무엇인지 대충 감이 올 텐데요. 그러면 이제 조금 테크니컬 SEO 등 조금 더 세세한 부분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구글에서 웹마스터를 위해 제공하는 다양한 도구를 익혀봅시다. 구글 서치 콘솔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을 익혀두면 사이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earch Quality Evaluator Guidelines (검색 품질 평가사 가이드라인)’은 구글 검색 페이지와 콘텐츠를 평가하는 분에게 제공되는 평가 가이드인데요. 제가 잠깐 이 일을 했던 2013년경에는 이 자료를 외부에 절대 유출하지 않겠다는 정보 보호 서약서에 서명하게 했는데, 그래도 공공연하게 돌던 자료라 구글에서 아예 공개한 것 같습니다.

영문 자료이고 한글 번역본은 없지만, 가능하다면 번역기를 사용해서라도 읽어두면 좋습니다. 이 문서에 E-A-T, YMYL 등 SEO의 주요 개념이 많이 등장하거든요. 그리고 콘텐츠의 실제 평가 기준이기 때문에 알아두어서 나쁠 건 없죠.

5단계 기타 자료

이 외에도 다양한 회사나 SEO 전문가가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의 기본은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서 직접 제공하는 자료라는 것을 꼭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더 추가하고 싶었는데 국내에는 괜찮은 자료가 별로 없네요. 혹시라도 좋은 자료를 알고 계신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검토 후에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블로그 및 애드센스 관련 커뮤니티에서 꾸준히 활동하면서 느낀 것은, SEO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은 많은데 제대로 된 자료로 공부하신 분은 거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검색엔진에 관해 공부할 때 검색엔진이 직접 제공하는 가이드를 읽어보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 분야 특성상 파생 자료가 많은데 우리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려는 것이니, 아무래도 검색엔진이 제공하는 자료거 가장 정확한 내용을 담고 있겠죠.

그리고 구글 가이드는 구글용, 네이버 가이드는 네이버용이 아니라 둘 다 검색엔진의 원리와 작동법에 관해 설명하는 문서라 내용이 상당 부분 겹칩니다. 네이버가 좀 더 쉽게 설명해뒀으니 네이버 자료를 읽고 구글로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읽다가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해당 부분에 대한 자료를 따로 찾아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