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SEO)

낙장 도메인: 과거 사용 기록 확인하기

구글을 타겟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다면, 제일 먼저 도메인와 호스팅을 구매해야 합니다. 오늘은 낙장 도메인을 살 경우에 꼭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봅니다.

도메인의 종류

도메인은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 신규 도메인 (new domain)
  • 낙장 도메인 (expired domain)

여기서 신규 도메인은 예전에 누군가가 사용했던 흔적이 없는 새 도메인을 말하고요. 낙장 도메인은 누군가가 사용했던 기록이 있는 도메인을 말합니다. 사이트를 더는 운영하지 않으려고 도메인 연장을 하지 않았거나 연장 기한을 놓치면, 다른 사람도 구매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유는 어찌 됐건, 누군가가 사용하다가 버려진 도메인을 낙장 도메인이라고 부릅니다. 국내 1위 도메인 & 호스팅 업체인 가비아에도 낙장 도메인을 보여주는 기능이 있죠.

가비아 낙장 도메인

낙장 도메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한데 이것까지 다루려면 내용이 꽤 길어질 수 있어서 이건 다른 글에서 따로 다룰 거고요. 여기에서는 구입하려는 낙장 도메인이 과거에 어떤 용도로 사용되었는지, 그 기록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새 도메인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새로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관이 없지만, 낙장 도메인을 구매할 때는 이미 누가 사용했던 도메인을 가져다가 사용하는 거라 주의가 필요하거든요. 그냥 도메인 이름만 봐서는 예전에 어떻게 사용되었던 도메인인지 알 수 없으니 기록을 꼭 확인해봐야 하고요. 불법이나 스팸성으로 사용되다가 구글에서 검색 제한에 걸려 버려진 도메인일 수도 있으니까요.

참고하세요!

블로거들 사이에서 ‘낙장 도메인’은 보통 네이버 블로그탭 및 뷰탭에 색인 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낙장 도메인’은 블로그탭에 색인 되는 블로그가 아니라, 사용 기록이 있으며 기간 연장을 하지 않은 모든 도메인을 뜻합니다.

낙장 도메인 예전 기록 확인하기

낙장 도메인을 구매할 때는 신경 써야 할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신규 도메인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새로 시작하는 거니까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낙장 도메인은 예전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가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만약, 구매 예정인 낙장 도메인의 이전 기록을 찾아봤는데, 불법 및 스팸성 사이트로 운영된 흔적이 있다면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기록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도메인 구입 기록 살펴보기

일단, HosterStats.com으로 접속하신 후에, 가운데 있는 ‘Domain Hosting History’에 알아보고자 하는 도메인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제 도메인인 hannahlee.org를 검색해 볼게요.

도메인 기록

이 사이트는 위의 이미지와 같이 도메인 구매, 이전, 연장 기록을 최신순으로 보여주는데요. 제 도메인이 가장 처음 등록되었던 날짜는 2007년 3월이었고, 2014년에 다른 도메인 등록 업체로 이전되었다가 한달 만에 삭제되었으며 2015년, 2017년, 2018년에 한 번씩 주인이 바뀐 기록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인 2020년 6월 1일에는 제가 이 도메인을 구매했고요.

이 사이트에 대해 한 가지 아쉬운 점은 .com, .net, .org, .biz, .info, .mobi, .asia, .ie, .eu, .co.uk, .de, 그리고 새로운 gTLDs로 끝나는 도메인만 지원하기 때문에 한국 국가 도메인인 .co.kr과 .kr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com이나 net을 사용하신다면 이 사이트를 사용해 보시면 되고요. 국가 도메인을 사용하신다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site:도메인 주소

비교적 최근에 삭제된 도메인의 경우, 삭제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운영했던 기록이 구글 캐시에 그대로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site:도메인을 검색해 보세요.

구글 사이트 검색

그리고 만약 결과가 하나라도 뜬다면, 누가 어떻게 운영하던 블로그인지 캐시를 확인해보세요. 만약 조금이라도 이상한 내용이 나온다면 무조건 피하시고요.

archive.org

비교적 최근에 삭제된 도메인은 site:도메인으로 구글 캐시에 남아있는 사이트 운영 흔적을 살펴볼 수 있지만, 삭제된 지 너무 오래된 사이트는 이렇게 검색해도 아무 결과가 뜨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주 오래전 기록까지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archive.org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겁니다. archive.org는 ‘아카이브’라는 도메인명이 보여주듯이, 웹페이지를 영구히 저장해주는 사이트이며 언제든지 그 기록을 열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아카이브 네이버

이렇게 낙장 도메인을 검색해서 해당 도메인으로 어떤 사이트가 운영되었는지, 아주 오래전 기록까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Moz, Ahrefs 등

마지막으로 확인할 것은, 스팸 점수(spam score)나 백링크 프로필(backlink profile)을 확인하는 겁니다. 이걸 확인할 수 있는 도구는 다양한데요. 일단, 스팸 점수를 가장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모즈(Moz)에서 만든 무료 링크 탐색기(link explorer)를 사용하는 겁니다.

모즈 사이트 탐색기

모즈에 가입 및 로그인하신 뒤, 도메인을 입력하세요.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걸려있는 백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링크를 다 보여주는 것도 아니고 정확한 데이터가 아니라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그리고 왼쪽 메뉴를 보시면 스팸 점수(spam score)도 있는데, 이것도 같이 확인해주세요. 모즈의 스팸 점수는 내 사이트와 비슷한 프로필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 중, 구글 검색에서 스팸으로 걸러지거나 검색 제한이 걸린 사이트의 비율을 보여주는데요. 이것 역시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그러니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모즈의 데이터를 대충 살펴봤는데 불안하다면, 다른 사이트의 도구도 함께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Ahrefs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링크 체커가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개의 백링크 확인 도구를 사용해서 도메인이 어떻게 사용됐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애드센스 차단 확인 방법은?

버려지는 도메인의 개수에 비해 애드센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던 블로그는 많지 않아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간혹 애드센스 사용 중에 계정 정지가 된 도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도메인에는 애드센스를 다시 다는 게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도메인이 예전에 정지를 당했던 도메인인지 따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니 만약 이런 부분이 걱정되신다면 낙장 도메인보다는 새 도메인을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물론, 애드센스가 아니라 어필리에이트(제휴 마케팅)용으로 사용하실 도메인이라면 상관없습니다.

“낙장 도메인: 과거 사용 기록 확인하기”에 대한 2개의 댓글

  1. 용마산도사 내용:

    좋은 팁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워드프레스 구글 노출 목표로 만들어 두고 글 40개 넘게 올렸어도 승인이 안나네요.
    여러 정보 찾던 중에 방문하고 티스토리 스킨도 즐겁게 받아갑니다
    자주 뵈러 오겠습니다!

    1. 해나 내용: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하루 빨리 승인 나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