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SEO)

사라지는 구글의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 대안은?

[2020. 07. 24 업데이트]

구글에서 몇 주 전,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 지원을 중단하고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가 이를 대체할 것이라는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최근에 존 뮬러가 진행한 웹마스터 비디오 행아웃 세션에서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에 대해 충분한 피드백을 받았으며,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의 기능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밝히지 않았지만,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가 곧 사라지는 것이 아니므로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의 기능이 추가되기 전까지는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하세요!


며칠 전, 구글의 웹마스터 센트럴 블로그(Webmaster Central Blog)에서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의 베타 서비스가 끝나 이제 구글의 모든 리치 검색결과를 지원하며 이 도구가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를 대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 지원 중단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는 곧 지원이 중단될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해외의 SEO 전문가들은 이 소식에 대해 큰 아쉬움을 표하고 있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vs. 리치 스니펫

SEO 전문가들이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어떤 불만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에 앞서 구조화된 데이터와 리치 스니펫이 무엇인지 먼저 간단히 살펴봅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구조화된 데이터란 웹페이지의 정보를 구조화하여 가공한 데이터를 말합니다. 검색엔진 봇은 웹문서의 정보를 수집, 가공하여 검색엔진에 색인하는데 페이지 안의 정보를 조직화된 구조로 나눠놓으면 내용을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거죠.

그리고 이러한 구조 데이터를 표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schema.org입니다. 모두가 각기 다른 용어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구분하면 봇에게 이 모든 방식을 학습시켜야 하는데, 그러면 비용도 많이 들고 힘들겠죠? 그래서 웹페이지 데이터 구조화에 쓰이는 용어나 형식을 표준화해서 명세를 깔끔하게 정리해 둔 곳이 바로 schema.org입니다.

리치 스니펫

리치 스니펫은 말 그대로 ‘풍부한 스니펫’을 의미하는데요. 여기서 스니펫은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보이는 각 각의 검색 결과를 말합니다. 기본 스니펫은 글의 제목과 메타 디스크립션, 그리고 글 주소를 보여주는데, 리치 스니펫은 이것을 풍부하게 만들기 위해서 여기에 다른 것을 추가로 더 보여주는 거죠. 그리고 이 형식은 리뷰, 레시피, 영화, 책, 제품, 동영상, Q&A 등 다양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구조화된 데이터는 구글 검색결과에 이 리치 스니펫을 띄우기 위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소프트웨어 앱을 소개하는 콘텐츠에 앱 이름, 운영체제, 카테고리, 평점 등의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하면 검색 결과에 아래와 같이 뜨게 되는 거죠.

구글 리치 결과

마찬가지로 이번엔 요리 레시피 글에 schema.org에서 제공하는 구조화된 데이터(레시피 이름, 요리 사진, 요리 시간, 재료, 조리법 등)을 추가하면 구글 검색결과에 아래와 같이 레시피 정보가 뜹니다.

레시피 리치 스니펫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의 문제는?

그러면 다시 돌아가서 왜 SEO 전문가들이 이번 업데이트, 즉 구글 콘솔의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가 기존의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를 대체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갖는지 알아볼게요.

schema.org는 웹 표준이며, 웹에서 지원하는 모든 구조화된 데이터를 정의하는 곳인데요. 각 검색엔진에서는 여기서 필요한 형식만 가져다가 사용합니다. 구글에서는 레시피의 리치 스니펫을 지원해서 레시피를 검색했을 때 위에서 봤던 이미지처럼 요리법과 관련된 다른 정보도 함께 보여주는데, 네이버나 다른 검색엔진에서는 보여주지 않는 거죠(네이버에서는 아직 연관 채널 마크업할 때 말고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리치 결과 테스트

따라서 구글에서 기존에 제공하던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는 schema.org에서 정의하는 모든 형식에 대한 결과를 보여줬는데요. 이를 대체하는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는 스키마 형식 전체가 아니라, 이 중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일부 형식에 대해서만 검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다른 검색엔진도 함께 고려해서 사이트를 제작하던 분들은 이제 다른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대안은?

이번 발표 이후에 사람들이 자꾸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거냐’, ‘왜 잘 쓰던 도구를 없애고 기능을 축소하는 거냐’ 등 많은 불만이 쏟아져 나오자 구글 검색 품질팀의 존 뮬러(John Mueller)가 해결책을 내놓았습니다.

바로, 얀덱스(Yandex)에서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하라는 겁니다. 이렇게 말한 걸 보면 이에 대한 업데이트는 아직 예정에 없나 봅니다.

다른 도구 모음

업데이트 될 때까지 사용할만한 도구들은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
그리고 여기에 추가로, 네이버에서 추천하는 툴도 있습니다.

마치며

7월 7일부로 구글 콘솔의 리치 결과 도구가 기존의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를 대체할 것으로 발표되었는데, 현재로서는 이 새로운 도구에서 모든 스키마 타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언제 업데이트가 될지도 모르고요. 그러니 만약 구글에서 지원하지 않은 형식을 체크하려는 분들은 위에서 구글 말고도 다양한 검색엔진과 사이트에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니 하나씩 사용해보시고 가장 보기 편한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